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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18 18:29 조회1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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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바브웨 물부족 심각…부패한 시체 오염성분 우려에도 식수 이용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 인근 마을 호플리에서는 공동묘지 근처에서 사람들이 물을 긷고 있다.동행복권파워볼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 인근 마을 호플리에서는 지역 우물들이 가뭄으로 마르면서 주민들이 공동묘지 근처에서 식수를 구하고 있다고 17일(현지시간) BBC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주민들은 지난 6월부터 공동묘지 근처에서 수원을 발견하고 임시 우물을 파서 이용 중이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마을 사람들 수백명이 매일 플라스틱 물통을 들고 와 긴 줄을 서서 물을 길어간다. 차례가 돌아오려면 수시간을 기다리는 일도 허다하다.

물부족으로 인해 주민들 사이에서는 갈등과 폭력이 생기기도 했다. 힘이 약한 마을 소녀들은 물 긷는 줄에 서 있다가 새치기를 당하는 경우도 허다하고, 성인 남성들로부터 "물을 얻고 싶으면 나와 교제해달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근처 공동묘지 속 부패한 시체에서 흘러나온 각종 오염성분이 물 속에 들어갈 우려가 크지만 이 물은 샤워와 빨래, 심지어 식수로도 쓰인다. 한 주민은 "(오염이) 무섭지만 이 물을 마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BBC 갈무리

다른 주민은 "일단 상황을 받아들이게 되면 적응할 수밖에 없다. 처음에는 공동묘지가 근처에 있다는 점 때문에 이런 저런 말이 많았지만 모두가 와서 물을 긷고 마시면서도 지금까지 아무도 아픈 사람이 없었다"고 말했다.

BBC는 "예전 이 지역에 있는 국립 댐에서는 목장과 일대 숲까지 물을 댈 정도로 수자원이 풍부했었다"며 "일각에서는 이같은 물부족이 기후변화 때문만이 아니라 정부의 자원관리 실패 때문이기도 하다고 지적한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로 인해 21세기 말에는 짐바브웨에 내리는 강수량이 최대 20% 줄어들 수 있다고 경고한다.

hypar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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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리아 비앙키 산업디자인학과 교수팀 수상
휨 강성 실시간 조절 가상 환경(VR) 컨트롤러 개발
펜싱 게임, 요리, 운동 등 다양한 VR 시나리오에 활용


엘라스틱 컨트롤러 이미지 및 구조. [사진 제공 = 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국내 최초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국제학술대회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18일 KAIST는 안드리아 비앙키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연구팀이 지난달 23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우수 국제학술대회인 'ACM UIST 2020'에서 상위 1%에게 주어지는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ACM UIST에서 우리나라 주관기관이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앙키 교수 연구팀은 개발한 컨트롤러의 휨 강성을 실시간으로 조절해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가 손으로 쥐고 움직이는 가상 물체를 사실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VR(가상현실) 컨트롤러인 '엘라스틱(ElaStick)'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에는 유능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석사과정 학생이 제1 저자로 참여했다. 기존의 VR 컨트롤러 연구는 손에 쥐고 있는 가상 물체의 무게, 모양,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에만 집중돼있어 사용자가 가상 물체를 쥐고 휘두를 때 발생하는 진동이나 갑작스럽게 움직임을 멈출 때 생기는 반동 등을 재현하는 데 많은 제약이 따랐다.


엘라스틱(ElaStick)을 활용한 VR 펜싱, 쿠킹 애플리케이션 예시. [사진 제공 = KAIST]
연구팀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한 컨트롤러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높은 수준의 동역학적 반응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물체의 모양, 크기, 재질과 관련된 물체의 강성을 모두 고려해 엘라스틱을 개발했다. 엘라스틱은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휘어지는 구조물에 4개의 케이블을 연결하고, 각 케이블의 물질 조성을 조절해 전체 컨트롤러의 휨 강성 조절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기술을 적용해 가상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다양한 모양 및 크기를 가지는 가상 물체의 사실적인 일루젼(illusion)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엘라스틱을 활용해 강성 변화에 따른 사용자들의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한편 가상 물체를 재현했을 때 VR 경험의 사실감과 몰입감 그리고 즐거움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실험적으로 확인했다.

비앙키 교수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마이크로소프트, 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 등 저명한 대학과 기관이 수상한 바 있는 UIST 최우수논문상을 국내 최초로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엘라스틱은 향후 원격 로봇수술, 의료수술, 게임 등 다양한 가상 환경에서 실용적이면서도 상업적 활용 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동행복권파워볼

[이종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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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의 정치’ 거듭 강조… “野, ‘안정감’으로 중도층 끌어와야”

서울시장 출마 시사…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도 열어둬

쿠키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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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 '명불허전'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당내 직언을 서슴지 않던 금태섭 전 의원이 탈당 후에도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독설을 이어갔다.

금 전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의원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에 참석해 민주당에 대해 “독선과 오만, 고집, 집착에서 못벗어나고 있다. 탈당을 했지만 지금 현실을 생각하면 고개를 들 수 없다”고 했다.

또 “진보와 보수를 나누기 전에 정치의 기본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 상식에 맞는 정치, 책임지는 정치를 국민 앞에 못드리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며 “보수적인 생각을 하는 정당이나 정치인이 있을 수 있고, 진보적인 생각을 하는 정당이나 정치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 민주당이 진보냐”라고 질타했다.

금 전 의원은 특히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을 대하는 정부·여당의 태도를 꼬집었다. 그는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이 매일 사사건건 충돌하고 국민은 불안해하지만 집권 여당의 정치인은 해결을 하기는커녕 한쪽 편을 들고 있다”며 “대통령도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게도 책임을 물으며 “도대체 정치가 어떻게 되느냐는 말을 들을 때마다 대답할 말을 찾을 수 없다 가장 큰 책임은 민주당에 있지만 국민의힘도 대안을 제시하며 견제해야 하는 책임은 있다”고 했다.

금 전 의원은 정치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여야가 함께 성장해야한다고 짚었다. 그는 자신의 저서 ‘이기는 야당을 갖고 싶다’를 인용해 “이겨야 할 때 패배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국민의힘 앞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은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이겨라, 뒤집으라를 넘어서 보수가 잘하고, 그래서 진보도 긴장하고 여야가 긴장해서 한 발자국씩 나아가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금 전 의원은 “2014년 민주당에서 대변인을 했을 때 당시 민주당과 진보세력은 끝이 보이지 않는 좌절이었고, ‘보수장기집권시대’라는 책도 있었다”며 “지금은 전세가 완전히 달라졌지만 진보가 잘해서 뒤집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보수가 실수해서 반사 이익적인 측면이 크다”고 했다.

이어 현 상황의 반전을 위해 국민의힘에게 ▲쓴 약 삼키기 ▲외연확장 ▲통합의 정치 등 3가지를 제안했다.

금 전 의원은 “이미 진 싸움을 계속하려고 하지 말고 스스로 변화하고 움직여야한다. 그리고 희생하며 쓴 약을 삼켜야한다”며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도 이해찬, 정청래 의원 등 주류의 상징과 같은 사람들을 희생해 제1당이 됐다. 지금의 야당도 이런 자기희생과 변신의 처절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외연확장에 대해선 “내년 보궐선거나 후년 대선을 앞두고 소위 ‘반문연대’를 만들어서 여러 세력, 인물을 얼기설기 엮어놓는 것만으로는 절대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연대를 하기 위해 서로 충분히 논의하고 최대공약수를 찾는 이른바 ‘곱셈의 연대’를 해야한다. 야권이 연대하고 변화해서 국민에게 선택권을 드려야하는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중도층 공략’을 위한 방식으로 통합의 정치를 제안했다. 금 전 의원은 “가능하다면 원래는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지금과 같이 독선적인 모습에 질린 분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줘서 야당을 지지하게 하거나 여당 지지를 포기하게 할 수 있어야한다. 그런 분들이 원하는게 ‘안정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팽팽한 선거에서 승리한 진영은 대부분 ‘통합’을 내세웠다. 미국 민주당도 온건한 이미지의 정치인 바이든을 내세웠다”며 “민주당은 지금 편가르기, 열혈 지지층만 보고 하는 정치에 중독됐다. 야당은 편가르기에 상처받은 국민들 앞에 제대로된 정치, 상식의 정치, 합리적인 정치를 보여드릴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 전 의원은 강연이 끝난 후 질의응답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시사했다. 그는 “서울시장 선거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깊이 고민하고 있다. 감당할 의미를 깊이 고민해 감당할게 있으면 해야할 것”이라며 “최종 결심은 아니지만 결심이 되면 말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의힘 합류에 대해선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것이 (대안을 만드려는) 바람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 탈당해서 국민의힘에 가서 경선하는 것은 국민들이 보시기에 좋아보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국민의힘에서 양보해달라고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hyeonzi@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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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우경희 기자] [(상보) 18일 법원에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 "이번 법원 결정, 아시아나항공 인수가부 판가름" 전망]


한진칼 제7기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직원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측과 경영권 분쟁을 진행 중인 KCGI(강성부펀드)가 산업은행의 한진칼 출자를 금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 산은의 출자를 불과 2주일 가량 남겨둔 한진그룹이 예정대로 아시아나항공을 품에 안을 수 있을지 여부도 이 기간 내에 결판이 날 전망이다.

KCGI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영권 분쟁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경영진의 경영권이나 지배권 방어를 위해 3자에게 신주를 배정하는 것은 주주들의 신주인수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이같은 신주발행이 무효라는 것은 우리 대법원의 확립된 태도"라며 "오늘(18일) 법원에 긴급히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산은은 지난 16일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위기의 아시아나항공을 살리고 항공산업을 구조개편하기 위한 고육책이다. 대한항공으로서도 항공업황이 코로나19(COVID-19)로 어려운 상황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한진칼은 산은을 상대로 5000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함과 동시에 3000억원 규모의 EB(교환사채)를 사모방식으로 발행, 총 8000억원을 지원받기로 했다. 이를 대한항공 유상증자 자금으로 보내고 대한항공이 다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예정이 됐었다.

유상증자 대금 납입일은 내달 2일, EB대금 납입일은 내달 3일이었다. 이같은 내용의 산은 출자방안 및 한진칼, 대한항공 자금조달 공시는 지난 16일 일제히 발표가 됐다. 산은과 한진그룹은 이런 우려를 감안해 이른바 오너일가의 갑질이나 월권을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기도 했다. 산은이 사외이사와 감사위원 일부 선임권을 갖고, 한진칼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해 사전 협의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에 KCGI는 "조원태 회장은 자신의 돈은 한 푼도 들이지 않고 한진칼 지분 약 10%를 쥐게 되는 산은을 백기사로 맞이하게 된다"며 "한진칼 이사회의 위법행위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KCGI 강성부 대표(오른쪽)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KCGI 측은 산은의 발표 초기부터 정부의 결정에 대해 "조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돕는 행위"라고 반발해 왔다. 산은이 대한항공 경영권 안정을 최우선시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불필요한 분쟁이 확산되지 않도록 조 회장 측에 우호지분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법조계에서는 산은의 한진칼 출자 자체가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의 전제가 되는 만큼 이번 KCGI 측의 가처분 신청에 대해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본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KCGI 측의 신청은 본안소송이 아닌 가처분이지만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가 출자 자체의 가부를 가늠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한진그룹과 KCGI가 진검승부를 벌이게 되는 셈"이라며 이번 사안에 대한 법원의 결정으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국상 기자 gshwang@mt.co.kr, 우경희 기자 cheerup@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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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KAVIC)가 공식 출범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8일 자율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첨단자동차의 운행안전 확보를 위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KAVIC)의 출범을 발표했다.

5년 전 6000여대에 불과했던 전기차가 현재 12만대로 크게 늘었고 차 스스로 차선 변경과 추월 등이 가능한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자동차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전기·수소차나 자율주행차 등 첨단자동차의 주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자동차검사의 역할이 한층 중요해진 상황.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2017년부터 약 230억원을 투입해 김천혁신도시 내에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해왔다.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의 운영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담당한다. 공단은 이를 위해 올 초 센터 운영조직(3처 1팀, 정원 26명)을 신설했다. 센터는 ‘첨단안전장치 검사기술 연구 R&D(2021∼2022)' 및 ’수소버스 검사기술 연구 R&D(2021∼2023)'를 수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는 차세대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운행단계 안전 확보를 위한 검사기술을 체계적으로 개발 및 보급한다.

한국은 올해 초 세계최초로 부분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을 도입해 7월부터는 자동차로유지기능이 탑재된 자율차의 출시 판매가 가능하게 됐다.

지난해에는 한국이 UN 자문기구인 국제자동차검사위원회(CITA) 아시아 의장국으로 임명돼 해외 공동연구를 계획하는 만큼 자동차 검사기술의 세계 선도를 위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첨단차 보급 확대에 발맞춰 안전한 운행환경 조성을 위해 검사기술 개발·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검사제도와 기준의 국제표준화를 위해서 KAVIC(카빅)이 핵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파워볼실시간

박찬규 기자 sta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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